클록형 : 클록이 1일 때 입력됨.
: 레벨 트리거와 같은말이다.(level trigger)
: 클록값이 1이 되어야, 입력 변수의 값들이 회로(혹은 게이트)에
입력되어서 동작을 수행한다.
엣지트리거형 : rising, falling edge. 즉, 클록의 상태변화에서만 입력되는 형태이다.
클록이 1->0, 혹은 0->1이 되는 변화의 순간에서만 입력변수의 값들이 회로(혹은 게이트)에 입력된다.
SR FF, D FF, JK FF, T FF 모두 클록형 => 엣지트리거형 으로 만들 수 있다.
1.
방법 1 : 클록신호(CP)를 펄스전이검출기에 연결하여 그 출력을 사용한다.
펄스전이검출기
동작 : (CP 와 (CP)'을 AND해서 검출한다)
원리 : 게이트 통과의 '전파지연'을 이용한다. 1->0으로 변할 때, NOT게이트로 인해 X는 한타이밍 늦게 0->1로 변하여 11의 값을 갖는 순간이 있다. 그리고 이 경우 rising edge를 검출할 수 있다.
2.
방법 2 : Master Slave(주종) 형태를 이용한다.(주종형이라고도 부른다.)
Master에는 그냥 CP신호, Slave에는 NOT한 CP'을 클록으로 사용한다.
Master와 Slave의 클록신호가 반대이므로,
CP = 1 때 먼저 Master FF에 클록이 입력되어 회로가 동작하고
CP = 0 때, Slave FF에 클록이 입력되어 회로가 동작하게 된다.
회로가 2개 단이 될 뿐이지, 하나로 보면 1개의 FF처럼 동작한다.
차이점은 1->0 때 Slave F-F가 동작하여 출력을 나타내고,
이것이 Falling edge의 동작과 동일한 수행을 나타내게 된다.
CP =1 때, 입력값을 마스터에 저장했다가. CP=0에서 입력 값을 그대로
슬레이브로 넘겨서 출력을 내보낸다고 생각하면 된다.
그대로 넘기므로 하나의 플립플롭과 같은 동작 인 것이다.
3. 엣지트리거 사용하는 이유 :
클록펄스의 지속시간이 길어질 수록, F-F가 여러번 동작하여 의도와 다른 결과를 보유할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이다.
펄스전이검출기 그림 출처 : http://forum.falinux.com/zbxe/?mid=hardware&order_type=desc&page=5&sort_index=readed_count&document_srl=565621
MS SR F/F 그림 : http://www.play-hookey.com/digital/sequential/rs_nand_flip-flop.html
nor MS sr래치를 보고싶다면,
http://barrywatson.se/dd/dd_sr_flip_flop_master_slave.ht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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